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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광명진언'에 대하여
이름 운영진 날짜 2001-11-04 [08:20] 조회 1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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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번  호 : 423/796              ▶ 등록자 : LIONOK                │
│  ▶ 등록일 : 1999년 05월 12일 00:19                                  │
│  ▶ 제  목 : [질문] 산사람님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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밝음을 구하는 '광명진언'과 '아미타정근'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저는 염불이나 교리에 대해 아는게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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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번  호 : 424/796              ▶ 등록자 : AM2006                │
│  ▶ 등록일 : 1999년 05월 13일 05:47                                  │
│  ▶ 제  목 : [질문] 어떻게 해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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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카가 많이 아파서 당분간은 건강에만 신경을 써야할 처지에 놓였습니다.
그런데 여러가지 이유로 받아들이기 쉽지 않은 모양입니다.
무당은 조상의 산소땜에 그러니 굿을 해야한다고 하더라는 말이 떠돌고
아마도 듣고, 알아서 하라는 말씀이겠지요.
당연히 저는 굿을 안할테지만요.
힘들더라도 자신을 받아들이도록, 건강에 힘쓰로록 힘을 주고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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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번  호 : 425/796              ▶ 등록자 : ZSBUD1                │
│  ▶ 등록일 : 1999년 05월 13일 11:09                                  │
│  ▶ 제  목 : [A/광명진언] 아래 두분(lionok,am2006)의 질문에 대한 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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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흔히 <광명진언>(光明眞言)이란 이름으로 유통되는
  <불공대관정광진언>(不空大灌頂光眞言)은 영가(靈駕)를 천도하고
  영가로부터 오는 장애를 없애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영가란 불교에서 죽은 이의 혼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조상의 산소를 잘못써서 생긴 우환이나
  굿을 해야할 상황 같은 것에도
  산소를 이장하거나 푸닥거리를 하지 않고
  자기 마음을 닦는 것으로써 해결하는 것이
  불자로서 옳은 방법입니다. 물론 돈은 들지 않고
  대신 마음의 정성이 많이 들어야 하는 방법입니다.

  진언 자체에 신비한 힘이 있다고는 하나 그보다는
  자기 자신의 마음상태를 정화시키는데 있어
  진언이 하나의 좋은 방편이 될 수 있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불공대관정광진언>은 원효스님이 지었다고 하는
  <<유심안락도>>(遊心安樂道)의 맨 마지막 부분에 나옵니다.
  그래서 일타스님의 <<생활 속의 기도>>라는 베스트셀러에서도
  <광명진언>을 소개하면서 원효스님이 가르치신 진언이라고
  했습니다만, <<유심안락도>>가 정말 원효스님의 저작인가는
  의문시되고 있으며 요즘와서는 원효스님의 저작이
  아니라는 쪽으로 기울고 있습니다.

  <<유심안락도>>는 국내에선 발견된 바가 없고 일본에서
  원효스님의 저작이라며 전래되었는데,
  <불공대관정광진언>을 인용한 원래의 경,
  즉 <<불공견색신변진언경>>(不空견索神變眞言經)이
  한문으로 번역된 시점이 원효스님보다 훨씬 후대의 일이며,
  또 <<유심안락도>>의 앞부분과 뒷부분은 한 사람의 저작이라
  볼 수 없는 점이 많기 때문입니다.
  대단한 학식이 없더라도 유심안락도의 뒷부분은 품격이 많이
  떨어지는 책이란 것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의 한 밀교종파에서 이른바 <광명진언>이란 것을
  주요한 수행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요즘 <광명진언>이 유행하게 된 것입니다.
  자기가 하는 수행에 대해서 그 근원에 대한 인식없이
  따르는 것은 맹신일 뿐입니다. 그래서 장황히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나 <불공대관정광진언>이 매우 뛰어난 진언이며
  우리 마음을 정화하여 영가로 오는 피해들을 해소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 만큼은 분명합니다.
  반드시 영가를 천도하는 목적이 아니더라도
  우리 마음을 정화하는데 좋은 기도입니다.
  이 진언은 말 그대로 빛의 진언입니다.
  어두운 마음을 밝혀 환희심을 내게 하고
  귀신을 쫓아낸다는 의미가 아니라 나와 영가가 함께 밝은 빛과
  연꽃의 향기로 피안에 인도되는 뜻입니다.
  많은 시간이 드는 것도 아니고 매일 향 한자루가 탈 정도의
  시간이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불공대관정광진언> (不空大灌頂光眞言)
    옴
    아모카-바이로짜나
    마하무드라마니
    빠드마-즈바라
    쁘라-빠르따야훔

  흔히 법요집 등에서 끊어 읽는 방법이 엉뚱하게
  되어있는 것을 많이 보는데 <<유심안락도>>에는
  분명히 위와 같이 끊어 읽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기도방법에 대한 자세한 것은 일타스님의 <<생활속의 기도>>(효림)
  ("기도"말구.. "생활속의 기도")를 참고하세요.

  운화 합장.





'나와 네가 둘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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