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를 그림까지 퍼오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마우스로 해당 글을 드래그해서 푸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글을 드래그 해서 클립 보드에 저장하고 그 다음 사진을 pc에 따로 저장해서 글을 올린 다음 사진을 첨부 파일로 올리면 번거럽지요. 사진도 하나 밖에 안들어가고... 그림하고 모양을 그대로 푸는 방법은 그렇게 드래그 해서 푸기와 기본적으로 같습니다. 다만, 푼 것을 "나모" 같은 웹에디터에다 붙인 다음에 html 소스를 올리는 것입니다. 아래 설명을 한번만 차근 차근 따라해보면 금방 알게될 겁니다. 여기선 "나모5"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이 방법 말고도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하다 보면 다 알게 될 겁니다. 그럼 한 예로 茶 기행에 대한 기사를 퍼온다고 합시다. 바로 아래와 같은 기사입니다.

퍼서 옮길 부분의 처음에다 커서를 놓습니다. 커서가 工 모양으로 되었군요.
 마우스를 클릭한 채로 긁어 내립니다.
 기사가 대게 길어서 현 화면에 다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그림 같이 마우스를 누른 채로 커서를 아래 쪽 창 밖에 두고 있으면 계속 선택되면서 내려갑니다.
 퍼올 부분의 마지막을 잘 선택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마우스를 누른채로 마지막 부분을 넘어서면 글 전체가 선택되기도 하니까요. 풀 부분을 모두 선택하였으면 마우스 누른 것을 풀고(물론 이제까지 왼쪽 클릭하고 있었음) 마우서 오른 쪽을 클릭해서 [복사(C)]를 선택하고 클릭합니다. 물론 키보드로 Ctrl-C 해도 됩니다.
 나모를 띄웁니다. 그럼 처음에 빈 문서가 나타납니다. 다른 문서를 편집하던 중에도 표시한 '새글' 버튼을 클릭하면 빈 문서가 나옵니다.
 나모 창 왼쪽 아래에 '편집', 'HTML(F6)', '미리보기' 가 있습니다. 여기서 'HTML(F6)'에다 클릭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빈 문서의 html 소스가 나옵니다.
 기사를 퍼올리기 위해선 빈 문서에 기본으로 들어가는 html 소스를 모두 없애는게 좋습니다. 키보드에서 Ctrl-A를 눌러서 전체를 선택하고 Delete를 눌러서 소스를 없앱니다.
 그 다음 다시 '편집' 화면으로 와서...
 마우스 오른 쪽 클릭을 하고 [붙이기(P)]를 선택하여 클릭합니다. 물론 키보드에서 Ctrl-V 를 해도 됩니다.
 그러면 이런게 나타나고 기사가 옮겨집니다.
 자아~ 그림과 기사가 다 옮겨졌습니다. 그런데 그림에서 보듯이 원래의 문서와는 모양이 좀 달라져있습니다. 각 사이트 마다 고유한 서식을 정해놓고 있습니다. 서식 파일은 대게 *.css 의 확장자를 갖는데 글을 퍼서 옮길 때 서식까지 퍼서 옮길 수도 있지만 초보자에겐 복잡하므로 제목만 보기 좋게 고치기로 합니다. 나머지 본문은 건드리지 않으면 천불동 게시판의 서식에 따라 올라가게 됩니다.
 모양을 바꿀 제목을 마우스로 긁어서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 쪽 클릭해서 [글꼴 속성(F)]에 클릭합니다.
 기사 제목이므로 [진하게(B)]에 체크하고, [크기(Z)]는 "4 (14pt)"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 다음 적당한 색깔을 골라서 바꿉니다. 스포이드 그림이 보이는데 스포이드를 선택해서 색깔을 옮겨 올 수도 있습니다. (바쁘니 설명 생략)
 이렇게 제목 글의 모양을 다 정하였으면 아래 [확인](또는 [OK])을 클릭합니다.
 부제목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모양을 알맞게 바꾸어 주고 나서 html 편집 화면으로 갑니다.(왼쪽 아래 [HTML(F6)]를 클릭해서) 그리고 나오는 소스를 Ctrl-A를 눌러 전체를 선택하고 Ctrl-C를 해서 클립보드에 읽어 들입니다.
 그 다음 게시판에서... 글쓰기 버튼을 클릭해서 글쓰는 폼이 나오면 복사한 소스를 붙여 넣습니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이 html 소스를 올렸으니 "문서유형"을 "HTML ONLY"로 해주어야 한다는 겁니다.
 그 다음 제목을 써 넣고 [등록]을 클릭해서 등록합니다. 몇번 하다보면 쉽게 요령이 생길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