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문천답(FAQ, 문답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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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리 /신행 ] 묻고 답하고
※질문을 할 때에는 제목에 대표적인 주제어를 꼭 포함하시기 바랍니다.
제목   [안내]묻고 답하고에 대하여
이름 운영진1 날짜 2006-09-09 [21:00] 조회 6543
 
귀의삼보.

먼저, 질문은 답변보다도 오히려 큰 법보시라는 점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따라서 질문에도 답변과 마찬가지로 가급적 정성이 있으면 좋겠구요.

질문에 있어서 양해 말씀과 알아두시기 바라는 사항을 말씀드립니다.


1. 질문에 답변이 올라오지 않는 경우.

좋은 질문인데도 답변이 올라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름 아니라... 모르기 때문에... 아는 사람이 없기 때문입니다.
질문이 올라오면 운영진도 답변을 찾아서 여러 자료를 찾아보고..
또 아실만한 분께 전화로 여쭈어 보지만.. 답을 찾아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척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부처님이 아닌이상 이 法海를 모두 알 수 없으므로.. 양해하시기 바랍니다.


2. 법거량을 하려는 사람.

당치 않게 조사의 법거량을 흉내내어 희롱하려는 사람
이런 넘은 맞아야 합니다. 딴 거 필요없습니다.
화두는 깨닫기 위한 것이지 장난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법거량을 하려거든 쪼잔하게스리 온라인으로 또각또각 두드릴 것이 아니라
오프라인으로 저어기 덕산 같은 양반을 찾아가서
방으로 늘씬하게 줘터지고나면 그래도 얻는 게 있다면 있을 것입니다. 없음 말구~


3. 학생이 숙제를 하기 위해서 질문하는 경우.

법을 구하기 위해 질문하는 방식과, 학생이 숙제하기 위해서 질문하는 방식이 사뭇 다르다는 것을 느낍니다.
학생이 질문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 아니라 당연히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스스로 공부하다가 모르는 것이 나와 알려달라는 경우가 아니라
아예 숙제를 다 해달라고 질문하는 학생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질문 방식에 특징이 있습니다.
우선 질문 내용이 짧다는 것(즉 제출해야 할 레포트 주제만 적어놓고)과...
범위가 대단히 포괄적이라는 것입니다.

  "중국에서 찬술된 불서는 어떤것들이 있고, 송대이후의 고승들은 어떤 분들이 있는지?"

  "좌선을 할 때 방법이 여러 가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식관, 알아차림, 자비관, 관법, 연기관, 와선, 행선, 직관 등에 대해서 어떻게 하는 것인지 좀 자세하게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런 질문에 뭐라 대답해야 하겠습니까?

  "대장경에 다 있습니다."

이게 정답이겠지요.

숙제를 하기 위해서 자료를 찾던 학생으로부터 아주 막된 매너를 겪기도 했습니다.
'학생'이라지만 학인 스님등 운영진 보다 어른이시더라도..
도와드리는 사람에게 최소한의 예의는 지켜주시어
전화등으로 함부로 하시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천불동에는 바로 그 숙제를 내주신 선생님들도 대부분 들어오십니다.
상태가 심한 경우는 선생님에게 통보합니다.


이상 안내에 대해 이해하시고 너그러운 양해와 함께 더 왕성한 법보시를 부탁드립니다.


"질문은 답변보다도 오히려 큰 법보시"
법보시의 인연공덕으로 성불하소서. 

나무 석가모니불 합장.


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천불동 운영자님 수고 많습니다.
자비도량참법을 독송하다 의문이 가는 부분이 있어서 여러 경전을 찾다가 할 수 없이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자비도량참법 제2권 5장 째에 보면 “마치문수보살이 처음 보리에 향할 적에 여자로 인하여 처음 지혜를 발함과 같이.... ”
질문입니다.
어째서 문수보살님께서 “보리를 향할 때 여자로 인하여...” 지혜를 발했는지가 매우 궁금합니다.  익히 먼저 잘 아시는 님들께서는 자세히 알려 주시면 대단히 감사 하겠습니다.
이차인연 공덕으로 귀와 눈이 걸림 없는 자유로움을 얻어 소서.
-나무아미타불- 
더 붙입니다.
어떻게 해야 묻고 답 할 수 있습니까?
 09/20 20:41  댓글 고치기  댓글 지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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