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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중봉(中峰)선사의 원돈심요(圓頓心要)를 번역해줄 분 있나요?
이름 동해루 날짜 2010-02-17 [14:50] 조회 10184
첨부

중봉선사의 원돈심요_圓頓心要.HWP /받음:360   

 
제가 중봉선사의 동어서화(東語西話) 번역본(장경각 출판)을 보고 무척 감명을 받아서 중봉선사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중봉은 선요(禪要)를 남긴 고봉(高峰)의 제자이지만 고봉의 지나친 간화선 경도와 달리 부드러운 산문체의 산방야화(山房夜話) 동어서화(東語西話) 등의 저술로 중세 중국불교의 딱딱한 껍질을 깨고 속살을 과감히 드러내고 정토(淨土)에도 관심을 갖는 등 중국선의 후기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 같습니다.

인터넷 검색으로 그의 30권 광록을 요약한 짧은 분량의 원돈심요(圓頓心要)를 발견하고 내용을 읽어보고 싶지만 제 혼자 힘으로는 안되어 혹시 번역해줄 분이 있을지 싶어서 여기에 올려봅니다.

아래의 내용인데, 보다 완전한 내용표시를 위하여 HWP2007 파일을 첨부하였습니다.

        圓頓心要天目中峰和尙廣錄節出

一 學道須具足五種正信∘第一要信自己方寸中∘一個喜怒哀樂底主人翁
    覿體與三世諸佛不欠一毫髮∘第二要信從無量劫來與聲色愛憎∘染習
    流注結成一種生死無常∘於四大身中念念遷流新新不住∘第三要信古
    人垂慈留下一言半句如倚天長劍∘等閒拶透端的會斷人命根∘第四要
    信日用工夫但恐不做∘做之不已念念精專決有透脫之期∘第五要信生
    死無常不是小事∘若不奮決定志以期獨脫∘其三途苦趣曾無自免之方
    也∘又有三法爲進道之捷徑∘一智眼明∘二理性通∘三志堅固∘智眼
    明 則照破世間身心現量境界∘一切是非憎愛取捨得失貧富壽夭苦樂
    等法∘皆是夢緣了無實義∘而不起分別∘理性通 則於從上佛祖所說
    語言名相∘至於三敎聖賢諸子百家差別法要∘會歸一源不生異見∘
    志堅固 則從今日至未來際不問近遠∘若不澈證決定不休∘此三法具
    一而缺二三∘只成個無事漢∘具二而缺一三∘只成個伶俐漢∘具三而
    缺一二∘只成個擔板漢∘當知此道如涉千里之修途∘若具一二而缺三
    ∘是由九百里而止者∘具一三而缺二∘終不免其岐泣∘具二三而缺一
    ∘吾知其觸途成滯必矣∘三法全具雖未動足∘敢保其與已到家者不相
    異也∘豈待其重問迷津而再搖鞭影乎∘

二 學者未有不言爲生死事大者∘逮叩其何爲生死∘倒是茫然無所加對∘
    或有謂以其不知所以致問∘卽從容告之曰∘爾旣不知生死爲何等事∘今發
    心爲生死得無妄乎∘夫生死事大∘ 不知生死之理徒加參學∘譬如辟穀之
    人遣其耕穫∘雖勉從命令將不旋踵而退惰矣∘何則∘辟穀旣忘饑餒∘而禾
    黍意何所用哉∘猶學者旣昧生死之端緖∘則參學亦奚以爲∘或者强調∘生
    不知來死不知去是謂生死∘斯實狂言∘縱使知來知去∘卽其所知宛是生
    死∘以生死脫生死無是理也∘須知生死元無體性∘因迷自心妄逐輪迴枉然
    成有∘譬如積寒結水成冰∘寒氣忽消∘冰復成水∘積迷於心妄結生死∘所
    迷旣悟心體湛然∘欲覓生死如睡覺人求夢中事∘安有復得之理∘當知生死
    本空由悟方覺∘涅槃本有以迷罔知∘或不能洞悟自心∘而欲決了生死∘是
    猶不除薪火而欲鼎之不沸∘理豈然哉∘了生死莫親於悟心∘悟心莫先於立
    志∘忘寒暑廢寢食空情安∘此一念子於動靜處∘如堅兵嚴城之不可犯∘閱
    古人話之正志∘如是壁立萬仞∘則開悟可坐立而待∘旣悟己不但死生之空
    寂∘雖涅槃亦無地可寄∘如其不爾∘奈何生死與迷妄交結∘遠從曠劫至未
    來際∘其流轉無絲髮之間∘謂生死事大∘豈虛語哉∘

三 心不迷不墮生死∘業不繫不受形質∘愛不重不入娑婆∘念不起不生業
    累∘蓋因迷起妄∘由妄生執∘順其所執∘則愛之之念紛然而生∘逆其所
    執∘則憎之之習勃然而起∘愛憎之情作∘則死生之跡動轉遷流∘新新不
    住∘念念相續∘以至一刹那間具八百生滅∘豈待百年氣泯然後爲生死者
    哉∘原其所迷初無自性∘亦無起處∘只是自家遠從曠劫以至今生∘良由不
    體道本∘失卻自心而致然也∘今日要得此心不爲迷妄所惑∘別無方便∘但
    單單提起個死了燒了那個是我性∘十二時中如金剛利劍在手相似∘最先向
    八識田中盡力一揮∘如斬一握絲一斬一齊斷∘眼之所見旣斷∘耳之所聞亦
    斷∘乃至鼻舌身意香味觸法同時俱斷∘過去事已斷∘現在事今斷∘未來事
    當斷∘遍搜胸中無可斷者∘和個斷者亦斷∘斷者旣斷∘斷亦不立∘斷旣不
    立∘則盡法界皆是自心∘中無能斷∘無能斷∘無所斷∘能所旣無∘則見聞
    覺知無地可寄∘到這裡∘卽是從上諸佛菩薩善知識放身捨命處∘亦是大休
    歇大解脫大安樂之地∘亦是不離世間而成就出世間之三昧∘此三昧入手∘
    覓個愛底亦不可得∘覓個憎底亦不可得∘於不可得處∘回觀世間諸有爲相
    儼如昨夢∘如敎中謂∘淨極光通達∘寂照含虛空∘卻來觀世間∘猶如夢中
    事∘如今人個個明知此事如夢∘雖正說時和個說底亦在夢中∘何況說久聲
    消情隨境變∘三界夢宅役役不停∘ 不能奮起大精進勇猛志力∘於此大夢
    宅中∘極力一跳跳出∘向白日靑天之下∘披襟一笑以快平生∘決定以夢入
    夢輾轉攀緣∘隨逐妄塵墮入無間∘豈不孤負積劫以來∘諸佛菩薩爲你所下
    之般若菩提種子乎∘你若非具此深厚種子∘安得今生居富貴中處十善家∘
    以至操心入道袈娑著身爲佛後裔∘今日到這裡∘家已出了∘僧已爲了∘善
    知識已見了∘道已聞了∘其所欠者∘但只要力行一遍而親到一回爲諦當
    耳∘況是年齒未艾色力尙充∘或不趁身强體健之際∘做一氣直走到家∘眨
    眼便是無常∘老病相催趲也∘到那時手忙脚亂咎將誰歸∘將個盡平生底所
    貪所愛所恚所痴∘一齊點檢總用不著∘反爲其所障礙∘繫縛蒙敝輾轉流
    浪∘孤負勝因∘爲無慚人∘佛所訶斥∘當知輪迴三有出沒四生∘孤露"立令"竮
    受苦無間∘於此復何所戀∘而不超然獨脫∘豈有志者之所爲哉∘

      輸入者: cllee.bbs@bbs.cis.nctu (martin)




숨결  이런 방식으로 질문을 하시면 안됩니다.
학교에서 학생이 선생님께 이런 거 들고가서 "번역해주시오..." 하면
그 다음 상황은 알 수 있는 것 아닙니까.. 03/07 02:04  댓글 고치기  댓글 지우기

동해루  관심이 가지만 명쾌하게 알지 못하는 답답한 마음에서 혹시나 하고 질문 형식으로 해석을 구했습니다만 역시 무리한 점이 있었음을 인정합니다.
마음공부도 입수 가능한 자료의 범위 내에서 스스로 최대한 노력해야지 무리하게 자료의 확충을 욕심내어서는 안되는군요. 守分自足이 필요하군요.
 03/07 19:31  댓글 고치기  댓글 지우기

숨결  구법의 귀한 마음에 건방지게 찬물을 끼얹은 것 같아 죄송합니다만
질문에는 요령이 있습니다. 그 요령은 예의라는 것에 해당하기도 하겠지만
그보다도 원하는 답을 얻기 위한 방법입니다.
그건 프로그래머들의 사이트에서 기술적인 질문을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쪽은 질문의 룰이 더 엄격하고 가혹합니다.
그런 질문의 요령이란 것은 사실 누구나 체득하고 있는 평범한 것인데
온라인 상에서는 엇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포털의 지식인 같은데서 벌어지는 변질된 점수따먹기 문답이 여기서도 행해져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으로 감히 말씀드린 것입니다.
혹여 언짠으셨다면 죄송하고... 너그러이 이해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3/08 02:19  댓글 고치기  댓글 지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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