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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천불사 ] 인도불교사 대화록 4
이름 운영진 날짜 2001-09-19 [22:12] 조회 7183
 
[번  호] 165      [등록일] 2001년 05월 22일 23:52      Page : 1 / 11
[등록자] 마구니          [조  회] 7 건           
[제  목] [ 천불사 ] 인도불교사 대화록 4                           
───────────────────────────────────────

문상원 교재12쪽 찬불승 에서 2장 대승의 전개와 대승경전에 대해서
문상원 공부하도록 하지요.
김용태 예..
마구니 예
문상원 찬불승에 의해서 대승불교가 시작되었다..
마구니 약간의 수정이 필요한 말인것 같습니다.
마구니 대승불교의 탄생에 밑거름이 되었지요. 하지만 찬불승은 불타입멸후 바로 등장하지만
마구니 대승불교 탄생은 기원전1세기 경으로 보고 있거든요.
문상원 예..
마구니 찬불승이 곧 대승불교는 아니란걸 집고넘어가고 싶네요...
김용태 찬불승은 부처님 입멸후 오랜 시간이 지난 후
김용태 불탑 신앙의 등장과 함께 나타난 것이 아닌가요??
마구니 예.
김용태 제가 알기로는 찬불승은 자타카(부차님의 전생담)를 지어
김용태 부처님의 전기를 편찬한 이들을 부르는 용어로 알고 있는데96요9.
김용태 그러면 이들로 인해 대승불교가 태동되었다는 말도
김용태 그리 틀린 말은 아닌것 같은데요..
마구니 부처님이 열반하신지는 기원전 544년이고 그 이후 불탑신앙은
마구니 나름데로 쭉 발전하여 왔겠지요.... 그래서 찬불승도 생겨나고
마구니 그들의 역할도 커지고....
마구니 하지만 역사적으로 보면 대승불교의 태동이 기원전 1세기 경이고
마구니 확실한 대승불교의 탄생이라 이름할 만한 것은 기원 후 1세기경이고 보면
마구니 단순히 찬불승에 의해서 대승불교가 시작되었다 함은
마구니 역사적 배경을 무시해버리는 것 같아서 바로잡고자 했습니다.
문상원 .
마구니 우리가 교재로 삼고있는 책만 하더라도 대승불교 태동의 원류를
마구니 불탑신앙 재자중, 찬불승, 여러부처님들, 부파불교로 꼽고 있잖아요....끝.
마구니 물론 이것도 원류이지요.
김용태 음.. 대승불교가 꼭 찬불승들에 의해서만은 탄생하지 않았다는 말씀이군요..
문상원 하여간 이사람들에 의해서 보살이란 말이 등장하게 되고 여러 부처님들이 출현하게 됩니
다.
문상원 하지만 교재에 의하면 이사람들에 의해서 대승의 경전이 지어지진 않았고
문상원 그 당시의 부처님들에 의해서 대승의 경전이 설하여 진것이다.
문상원 맞나요?
마구니 ^^
김용태 찬불승이란 불탑 주위에서 부처님의 생애에 대한 그림을
김용태 그려 놓고 찾아온느 순례자들에게 부처님의 생애에 대해
김용태 이야기하고 부처님을 찬탄했던 이들을 지칭하는 말이라고
김용태 생각됩니다. 이들 그룹에 의해 자타카(본생경)과 같은 경이
김용태 만들어졌지만, 아미타경 같은 정토계 경전이나 화엄, 법화경과
김용태 같은 그 성격을 달리 하는 경은 다른 대승 불교를 이끌었던
김용태 일단의 그룹에 의해 설해졌으리라 생각됩니다..
김용태 대승경전이 석가모니 부처님의 친설이 아니지만 부처님의 정신을
김용태 그대로 담고 있는 경이므로 이들 경전을 만든 이들도 부처님이라
김용태 불러야 한다는 의미에서 이 책에서는 여러 부처님들이라 하지 않
김용태 았나 생각되는군요..(이상)
마구니 그런것 같습니다.... (그런데 자타카는 소승불교에도 전해지니니 석존의 불설입니다..)
김용태 소승불교에도 자타카가 전해지나요? 저는 대승 초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문상원 그렇다면 그 당시 실제의 부처님이 설하신 경전은 아니다 다만 부처님의 정신을 그대로
      이어받았으므로
문상원 부처님의 가르침이라해도 무방하다.
문상원 이렇게 이해해도 됩니까?
마구니 상당히 무섭게 반문하시네요....^^(호호) 저는 그렇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김용태 대승 경전은 부처님의 뜻과 깨달은 경지를 담고 있는 경전입니다..
김용태 석가모니 부처님의 친설은 아니지만, 깨달음을 얻은 이들에 의해
김용태 설해진 가르침이므로 이러한 경전을 설할 정도의 깨달음을 얻은 이라면 부처님으로
김용태 불러도 무방하겠지요..(이상)
문상원 예^^
문상원 2장 대승의 전개와 대승경전에서 대승불교는 보살불교이다
문상원 보살불교는 부처님의 불교이다.
문상원 이렇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문상원 맞나여ㅛ
문상원 요?
마구니 예..
문상원 석가모니 부처님 당시의 흐름과는 많은부분이 달라진 모습인데
문상원 부처님의 불교이다라고 자신있게 말할수 있는 건 어떤 이유일까요?
문상원 제 질문이 좀 두서가 없군요^^
마구니 아뇨... 상당히 좋은 질문인거 같아요.....
문상원 그럼 마구니님의 생각 한말씀..
마구니 허걱~ 이런 어려운걸.... 저두 정리가 잘 안되어 있어서리....
마구니 굳이 단순한 제 생각을 밝힌다면
문상원 안되어있으면 아되어있는데로 이야기해 보지요^^
마구니 부처님이 계시던 시대와 불멸후 그 가르침이 잘 실천되어오던시대를 지나
마구니 부처님이 계시지 않는 세상을 살고 있는 중생들이
김용태 .
마구니 부처님을 향한 신앙심, 부처님을 더욱 알고 싶어하고, 더욱 필요로 하고
마구니 시대가 바뀌면 사람이 바뀐다고 그들에게 맞는 부처님을 그리워하게 되었을것 같아요.
마구니 또한 거기에 맞게 신앙적 관념적인 체계도 거기에 맞게 발달한 것이 아닐까 싶네요...
문상원 용태법우의 생각은요?
김용태 석가모니 부처님 때의 불교와 대승불교가 차이가 난다는 점은
김용태 일단 수행적인 측면에서 이성적, 명상적인 수행전통에서 대승
김용태 불교로 접어들면서 부처님에 대한 신앙과 수많은 삼매를 얻는
김용태 직관적인 방법들이 많이 나온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김용태 부처님 당시에는 중생 구제 라는 보살적인 슬로건이 강조되었기
김용태 보다는 출가자는 출가자에 맞는 수행과 해탈을 향해 나아가고 재
김용태 가자는 재가자의 위치에서 보시, 친절, 절제 등의 여러 미덕들이
김용태 강조되었다는 점을 들 수 잇지 않나 생각합니다. 이런 차이점이
김용태 있지만 대승불교가 부처님의 정신을 담고 잇다라고 하는 것은
김용태 대승은 자비심에 바탕울 둔 불교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김용태 부처님 당시를 보면 부처님은 출가자들 뿐만 아니라 수많은
김용태 재가자들, 그리고 신분과 성별릉 가리지 않고 이들을 바른 길로
김용태 인도하기 위해 적절한 방편과 지혜로서 인도하셨듯이 대승 또한
김용태 출가 승려들뿐만이 아니라 모든 계층의 이들에게 해탈과 행복의
김용태 기쁨을 ㅇ나겨주려는 자비심에 기초를 둔 불교를 추구했고 이런
문상원 .
김용태 자비심에 근거하여 많은 수행 이론들과 교리 전개가 진행되므로
김용태 부처님의 근본 뜻을 담고 있는 불교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이상)
마구니 기존의 불교와 대승불교의 두드러진 차이점 중 하나는 오직 한분의 부처님과
마구니 여러 많은 부처님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마구니 달라질 것 같습니다.
마구니 그런 점에서 법우님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시게 되는지?
김용태 기본적으로 대승 불교의 부처님관은 삼신불, 즉 법신, 보신, 화신
김용태 에 두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처님은 단순히 모든 번뇌를 끊은
김용태 아라한이 아니라 진리 그 자체이시며, 수많은 보살행의 과보로서
김용태 그 몸을 받으신 분이며, 이러한 진리와 과보의 화현으로 우리에게
김용태 몸을 나타내시는 분이란믄 측면이 바로 그것인데요, 따라서 대승의
김용태 부처님은 단ㅅ군한 깨친 이가 아니라 한 불국토의 교주로서 우리에게
김용태 한없는 자비와 가피를 베푸시는 구세주라ㄴ주라는 것이 대승불교의

안내 문상원(NANGA) 회원에게 개설자 권한이 주어졌습니다 !!
안내 김용태(YTKIM77) 회원이 퇴실하였습니다 !!

마구니 이런... 짤리셨나 보네요...
마구니 상원법우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안내 마구니(마구니) 회원에게 개설자 권한이 주어졌습니다 !!
안내 문상원(NANGA) 회원이 퇴실하였습니다 !!
안내 문상원(NANGA) 회원이 입실하였습니다 !!

문상원 대승의 맥락에서 수많은 부처님의 존재는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상원 소승의 맥락속에서 석가모니 부처님 한분의 존재도 또한 자연스럽고 당연하다고 생각
      합니다.
마구니 그것이 자연스럽다면 대승불교에서 느끼는 이질적인 부분은 어떤것들입니까?
문상원 그러한 흐름을 ?아 간다면 두가지의 차윈이 다 옳다고 생각합니다.

안내 김용태(YTKIM77) 회원이 입실하였습니다 !!

김용태 죄송합니다. 갑자기 끊겼어요..
마구니 ^^

안내 YTKIM77님의 대화명이 "김용태"에서 "태풍"(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문상원 우리는 자신이 모르는사이에 교조적인 사고방식에 갖히기 쉽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상원 대승불교는 그렇게 교조화되고 굳어진 불교에 대응하여 펼쳐진 불교라고 생각합니다.
문상원 하지만 지금껏 알아왔던 방식과는 틀리므로 이질적일 것입니다.
문상원 대승불교를 이해하는데 있어서도 그 연결고리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면
문상원 역시 이질적으로 느껴지겠지요..
문상원 이상.
태풍 음.. 그럼 부파불교가 교조화되고 굳어진 불교라는 말씀이신데,,
태풍 부파불교가 교조화되고 굳은 불교는 아니지 않았나요.. 왜냐하면
태풍 부파불교가 부처님 한분을 교조화시키거나 교리를 하나의 틀 속에
태풍 넣어 버리는 오류를 범하지는 않은것 같은데요.. 단지 너무 대중
태풍 들과 유리된 번쇄한 교리나 실천과는 멀어진 교리의 주석에 머물렀
태풍 던 면은 있었지만요..(이상)
마구니 ^^... 그것이 교조화되고, 굳어진 불교의 모습인것 같은데요....
태풍 그런나요^^
문상원 교조화나 굳어진 불교보다는 부처님께서 역설하신 불교의 참모습이라는 거울에
문상원 비춰본다면 잘못된 방향으로 가는 불교였었다...
문상원 하하
태풍 ^^
마구니 ^^
문상원 더 하실말씀있으신지요?
마구니 없습니다.
태풍 저는 없습니다..
문상원 그럼 오늘공부는 마치도록 하지요.
문상원 수고하셨어요^^
태풍 제가 발제를 하기로 하고 못해서 정말 죄송합니다..
태풍 다음번에는 꼭 하겠습니다..
문상원 저도 고개들 낮이 없군요..
태풍 그리/u 그문상원
태풍 고, 공부 시간을 9시 30분으로 하는 것이 어떨까요..
마구니 저는 상관없습니다.
문상원 그래요... 마구니님은 감찬다면..
태풍 제가 화요일날 농대 법회가 있어 9시면 좀 벅차서..
문상원 그렇게 하겠습니다.^^
태풍 예,, 고맙습니다..
문상원 다음시간은 3장 대승불교의 성격 까지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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